본문 바로가기

감염내과/요로감염

급성 방광염, Acute cystitis

728x90
반응형

Acute cystitis

Dysuria, urinary frequency, urinary urgency, suprapubic pain은 급성방광염의 전형적인 임상 증상입니다. Fever, chills, rigors, 전신질환의 증상은 급성방광염과는 맞지 않으며 신우신염이나 UTI 합병증 가능성이 있습니다.

Pyuria가 급성방광염에 진단적 가치가 있으며 전형적인 증상이 있는 여성에서는 소변검사가 필요하지 않지만, 전형적이지 않은 경우에는 소변검사가 필요합니다. Pyuria는 급성방광염의 거의 모든 환자에서 존재하며 이것이 없다면 다른 질환을 강하게 시사합니다(100 % rule은 아니므로 pyuria가 없다고 UTI를 배제해서는 안됩니다. 항생제를 복용하고 내원한 경우에는 pyuria가 없기도 합니다). 혈뇨의 존재가 진단에 도움이 되는데 그 이유는 UTI에서 일반적이고 요도염이나 질염에서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혈뇨가 complicated infection의 indicator가 아니고 치료적 접근을 바꾸는 것은 아닙니다. 드물지만 white blood cell casts는 simple cystitis보다는 upper tract infection을 나타냅니다.

Dipsticks에서 leukocyte esterase 또는 nitrite 양성은 UTI를 예견하는데 민감도 75%, 특이도 82%를 나타냅니다. Leukocyte esterase는 leukocytes에서 분비되는 효소이고 pyuria를 반영하며, nitrite는 Enterobacteriaceae(convert urinary nitrate를 nitrite로 바꾸는)의 존재를 반영합니다. 이 두 가지 검사가 모두 음성이라고 감염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UTI를 강하게 시사하는 병력이 있는 경우에는 dipstick test가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REF. UpToDate 2019.10.04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