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화기내과(위장관)/위내시경

문정동내과 위내시경에서 특별한 이상이 없었다는 것

728x90
반응형

문정동내과 위내시경에서 특별한 이상이 없었다는 것

건강검진 위내시경 검사를 위해 내원하는 환자들에게 사전 질문을 합니다.

  • 이전에 위축성위염이 있었는지
  • 이전에 위 시술이나 조직검사를 받은 적이 있는지
  • 헬리코박터균이 있어 제균한 적이 있는지

아주 많은 환자들에서 <지금까지 일정한 간격으로 위내시경을 받아 왔었고 특별한 이상은 없었고 괜찮았다>라는 말을 듣습니다.

그러나 특별한 이상이 없었고

괜찮았다는 의미는

2가지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1. 위 점막이 정상이라는 뜻
  2. 위암,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급성 위염과 십이지장염, 위점막하종양 등이 없다는 뜻

  • 1번인 경우도 있지만
  • 2번처럼 당장 치료해야 하는 병변이 없다는 뜻이지 심한 위축성위염과 장상피화생으로 위점막이 안 좋은 경우도 많습니다.

2번처럼 위점막에 위축성위염과 장상피화생이 심함에도 불구하고 설명 없이 책자나 우편물, 이메일로만 결과를 받아 보는 경우 특히 이러한 일이 많습니다.

다음 사진처럼 심한 위축성위염과 장상피화생 점막 소견이 있는 환자에게 위축성위염이 심하고 헬리코박터 감염 가능성이 높다고 말을 하면 '지금까지 내시경 받으면서 그런 말을 들은 적이 없다'고 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그렇다고 사람들이 헬리코박터균 치료에 소극적인 것도 아니며 설명을 하고 약처방을 하면 적극적으로 복용하려고 합니다.

문정동내과 위내시경에서 특별한 이상이 없었다는 것

경험적으로 보면 이러한 일이 벌어지는 상황은

  1. 박리다매식으로 이루어지는 검진센터에서 내시경 시행 후 이에 대한 설명을 하지 않거나/헬리코박터균 검사를 적극적으로 하지 않거나
  2. 내과일지라도 '헬리코박터균은 우리나라 인구의 50% 정도 가지고 있으니 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의사'인 경우인 경우입니다.

이제 검진 대상자들이 12월까지 공단검진, 건강검진을 통해 위내시경 검사를 받을 것입니다.

내시경 검사를 받은 사람이라면 의사에게 물어 보십시요

위 점막은 괜찮은지 위축성위염은 없고 헬리코박터균은 없는지 아니면 아예 검사를 안 한 것인지.

내시경 검사를 받을 사람이라면

헬리코박터균에 검사가 가능한지 요청하면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의료기관에서 동의서에 이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고 물어 봅니다)

 

요약

  1. 위내시경 검사를 받았으나 '이상이 없었다'라는 뜻은 위암, 위궤양처럼 치료해야 할 병이 없었다라는 뜻일 수도 있고 진짜 정상 점막이었을 수도 있다.
  2. 사람들은 '이상이 없었다'라는 뜻을 정상이었고 깨끗한 점막이었다라고만 생각한다.
  3. 위내시경 시행 후 위점막이 좋지 않고 심한 위축성위염, 장상피화생 소견, 헬리코박터균 관련 위염 소견을 이야기하면 '이런 말을 들은 적이 없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다. '왜 여기서만 그런 이야기를 하냐'라고 묻는 경우가 많다.
  4. 내시경 검사를 받으면 의사에게 설명을 듣거나 들을 수 없는 검진이라면 결과지를 꼭 확인하라.
  5. 또한 내시경 검사를 받기 전 헬리코박터균 검사를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기
  6. 그런 검사가 있었다면 신청하였을텐데 아예 물어 보지 않아서 검사 받지 않았다는 사람들도 많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