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장내과/심전도

완전 우각차단, 치료, Complete RBBB, treatment

728x90
반응형


Sinus bradycardia, HR 57회/분
Right bundle branch block

Isolated chronic RBBB(complete or incomplete) 환자는 일반적으로 무증상이어서
RBBB의 진단적 평가나 심박 조율기 또는 다른 특정 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실신이 발생한다면, 
특히 3도 또는 type II second degree AV block과 같이 다른 전도 장애가 있는 경우 pacemaker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LVEF이 낮고 심부전이 있을 때 RBBB가 존재한다는 사실이 cardiac resynchronization therapy의 적응증일지라도(이러한 환자들이 임상 시험의 일부로 포함 되었기 때문에) LBBB가 있는 환자들과 같은 정도의 반응을 보일지는 불분명합니다. 
몇몇 연구들은 LBBB가 있었던 환자들과 비교하여 CRT 후의 poor outcome과 RBBB 사이의 관련성을 증명하였습니다.

Right heart catheter placement를 필요로 하는 기존의 LBBB 환자에서 만일 RBBB가 발생하면 complete heart block 위험이 있습니다. 위록 위험이 낮고 완전한 heart block이 보통 일시적이지만,  즉각적인 transcutaneous 또는 transvenous cardiac pacing을 시행할 수 없는 LBBB 환자에서는 catheter 삽입을 시도해서는 안됩니다.

REF. UpToDate 2018.10.15



728x90
반응형